본문 바로가기

Team: Hermes 소개

2017. 10. 18.

안녕하세요, 래디컬 페미니즘 번역팀 <Hermes>입니다. 


래디컬 페미니즘이란? 왜 지금, 래디컬 페미니즘이 필요한가

래디컬 페미니즘은 한국어로는 급진주의 페미니즘으로 번역되며, 흔히들 서구 1960~70년대에 일어난 제 2의 물결The 2nd wave(*참고로 이 물결의 시대구분 역시 사람마다 연대 구분이 다릅니다)을 떠올릴 것입니다. 맞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래디컬 페미니즘은 그 2nd wave의 주류 사상과 계보를 이어가는 페미니즘입니다. 

   래디컬 페미니즘은 가부장제의 뿌리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가부장제를 종식시키고자 하였으며, 성별 간 위계로 여성억압을 설명합니다. 이때 여성은 가부장제 하에서 피억압자, 남성은 억압자의 위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래디컬 페미니즘이 추구하는 바는 남성으로부터 여성을 해방시키는Women's Liberation 일입니다.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은 남성 섹슈얼리티를 비판하면서 포르노와 성매매, BDSM을 여성에 대한 성착취로 간주하여 맹렬히 비판하였습니다. 동시에 이들은 가부장제에서 여성이 어떠한 욕망을 체화하였는지도 분석하면서, 사회에서 여성에게 요구하는 아름다움 역시 여성에 대한 대상화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래디컬 페미니즘은 가장 개인적인 영역인 가정과 침실에서조차도 억압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드러내며(아내폭력, 임신과 출산의 문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만 치부되었던 여성 문제(대표적으로 성폭력,가정폭력)가 여성들의 집단적 서사임을 가시화하였습니다. 유명한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이다(The personal is political)"라는 문구 역시 이 시기에 나온 슬로건입니다.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은 여성들이  말할 수 없었던 경험을 나누는 것을 중시하였고, 자명하게 여성 공통의 경험적 서사를 기반으로 연대를 추구하는 자매애(sisterhood) 개념도 중요하게 다루어졌습니다. 그 중 일부는 억압자 집단인 남성과 함께할 수 없다면서 남성집단과 분리된 여성들만의 공동체를 추구하고 남성과 동침하지 않고 정치적 레즈비어니즘을 표방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지금은 3물결을 넘어서 제 4의 물결이 도래하지 않았느냐, 이 관점은 시대에 뒤처진 것 아니냐"하면서 고개를 갸우뚱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에 따른 물결 구분은 상당히 인위적입니다. 동시대에는 여러 물결이 등장할 수 있어요. 우리가 흔히 여성참정권 운동을 떠올리는 1물결 시대에도 남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또한 어떤 페미니즘 의제와 주장이 필요한지는 그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페미니즘은 서구사회의 주류 흐름을 따라가는 유행 같은 것이 아닙니다. 

   래디컬 페미니즘에서 처음 등장한 피임과 임신중단권, 가정폭력 의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성매매와 포르노 산업으로 착취당하고 그 경험을 익명으로 말하기도 어려운 여성들에게  성노동론을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여성들은 가장 사적인 공간인 화장실에서조차 몰카가 있지는 않을까 두려워하며, 여성 커뮤니티에, 레즈비언 전용 어플에 굳이 들어와서 관음하겠다는 남성들은 왜 그리 많을까요. 여성들만의 공간은 보장받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에게는 래디컬 페미니즘이 필요합니다.


기획 계기

국내에는 래디컬 페미니즘 관점의 텍스트나 영상 등의 번역물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현재 강연, 출판 시장에 쏟아지는 메시지들은 대개 3물결이라 불리는 주류 페미니즘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래디컬 페미니즘의 관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외국의 래디컬 페미니즘 관련 자료들을 번역하여 국내에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래디컬 페미니즘을 알게끔 하고자 함께 모였습니다. 


Team:Hermes

Hermes는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신들의 전령 역할을 담당합니다. 동시에 유명한 명품백 브랜드 '에르메스'로도 읽을 수도 있습니다. 번역은 언어를 바꿔서 지식/정보를 전달하는 일이며, 에르메스는 샤넬과 함께 김치녀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여성주의 정보의 전달자로서, 그리고 남성의 kibun권따위는 좆까고 당당하게 성공에 대한 욕망을 표출하는 김치녀로서 Hermes를 팀 이름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Contact Us

번역이 필요한 자료(기사나 논문,quotes&meme,영상 등) 제보, 번역물 사용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하단의 이메일을 통해 연락해 주세요. 

RThermes@mail.com


꼭 필요한 정보를 알리는 Hermes 팀이 되겠습니다. 2017년 10월 18일, 본격적으로 첫 발을 디디는 번역팀에 많은 응원과 홍보 부탁드립니다.